자궁 경부암의 예방

Posted by +*(__)*+
2020. 12. 21. 16:26 카테고리 없음

 

자궁경부암이란?

 

 

자궁경부암은 세계적으로 여성 암 사망률 2위이며, 매년 4~5천명의 환자가 발생합니다. 최근엔 30대와 20대 연령층까지 증가추세에 있어 자궁경부암 예방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자궁경부암의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 세포진 검사를 통한 조기 발견이 최선이었지만 최근 자궁경부암 원인을 찾음에 따라 자궁경부암의 예방이 가능해졌습니다. 자궁경부암은 다름 암과 달리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 주 원인이기 때문에 예방 백신을 통해 자궁경부암의 고위험인 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궁경부암 예방백신

 

 

자궁경부암 백신은 세차례 접종이 필요한데 가다실의 경우 첫 접종 루 2개월, 6개월째 서바릭스는 첫 접종 후 1개월, 6개월째 각각 2차, 3차 접종하시면 됩니다.

 

자궁경부암 백신의 효과의 지속은 30년 정도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또 임산부에겐 백신 접종을 권하진 않지만 백신 접종 기간 중 임신을 해도 임부나 태아에 나쁜 영향을 끼치진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 대체로 남은 백신 접종을 출산 후로 연기해 맞도록 권유하는 게 보통입니다. 자궁경부암 백신의 접종 연령은 처음에는 9~26세로 권고하였으나 최근에는 55세까지 접종 연령으로 자궁경부암의 예방백신을 권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