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간단하게 건강한 손톱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

Posted by +*(__)*+
2020. 12. 21. 16:50 카테고리 없음

 

춥고 건조한 겨울이면 피부는 수분을 빼앗긴다. 특히, 실내 난방으로 직장이나 집 모두가 건조한 환경이다 보니, 피부는 건조할 대로 건조해져 각질이 일어나거나 심하게 당기기 마련이다. 손톱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손톱은 스스로 관리하기가 힘들고 전문샵의 관리를 자주 받기에는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건강하지 못한 손톱을 방치하기도 한다. 겨울철 간단하게 건강한 손톱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본다.

 

 

◇크림 바르기

피부와 마찬가지로 손톱도 유·수분을 골고루 공급해주는 것이 좋다. 유분과 수분이 부족하면 부러지거나 갈라지는 증상이 생긴다. 핸드크림을 바를 때에는 손뿐 아니라 손톱까지 충분히 발라주는 것이 좋다. 건조한 겨울철에는 핸드크림과 오일을 섞어 바르는 것도 예쁜 손톱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큐티클과 각질 제거하지 않기

손톱 주변의 각질은 손톱을 보호하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게 하는 지지대 역할을 한다. 큐티클을 물에 불려 가위로 과도하게 잘라내면 손톱이 약해진다. 또 전문 도구가 아닌 면도칼이나 커터칼 등으로 다듬을 경우 세균감염의 위험성도 크다. 큐티클은 가급적 제거하지 않도록 하고 큐티클 오일을 발라 지저분한 부분만 밀대를 사용해 손톱 바깥 방향으로 밀어 주는 것이 좋다.

◇매니큐어 자주 바르지 말기

매니큐어를 자주 바르면 손톱 표면이 약해져 쉽게 갈라진다. 손톱은 세균의 침입을 막을 수 있는 조갑각피라는 방어벽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손톱깎이, 푸셔 같은 철제기구나 매니큐어, 아세톤, 큐티클 리무버 같은 화학약품의 사용이 잦아지면 손톱과 손톱주변 피부의 방어벽이 허물어져 세균이 쉽게 침입하게 된다.

◇영양공급

손톱을 건강하고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영양공급이 중요하다. 우리 몸의 어느 곳이든 손톱은 주 구성 성분이 단백질이기 때문에 단백질을 많이 함유한 우유, 콩 등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 미네랄, 아연, 철분, 비타민 등의 영양소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