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요율 (회사와 개인)

Posted by +*(__)*+
2016. 8. 17. 13:23 카테고리 없음

:: 국민연금 요율 ::


오늘은 월급 받으시는 분들이 다달이 공제되는 금액중 가장 큰 국민연금 요율에 대해서 알아볼까 하는데요. 알아보는 김에 뭐~ 다른것도 같이 알아볼까 합니다.



대략적으로 월급받으시는 분들은, 국민연금, 건강보험, 장기요양, 고용보험, 소득세, 지방소득세 이정도로 나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항목도 점점 늘어나네요..ㅠ.ㅠ




일단 국민연금 요율 자체는 4.5% 입니다. 실제적으로 직원 개인이 4.5%, 그리고 회사에서 4.5% 이렇게 나가서 실제적으로는 9% 정도가 연금공단으로 모여지는 겁니다.



개인적으로 4.5% 같으면 그리 크게 느껴지지 않겠지만, 9% 대략 10% 가까이를 차곡차곡 떼가져간다는 기분, 물론 연금이므로 나중에 받을수 있다고 하지만, 아시잖아요. 늘 조마조마하다는거. 


일단은 감이 담박에 오지 않아서 대략적으로 월급 백만원인 걸 기준으로 계산을 해봤습니다. 이렇게 하면 훨씬 국민연금 요율뿐 아니라 다른 것도 계산하기가 좋을것 같아서요




일단  국민연금 요율은 4.5%







건강보험은 3.06%





장기요양은 6.55%





고용보험은 0.64%





소득세와 지방소득세는 부양가족수에 따라서 달라지므로 일단 논외로~







아주 적은 금액이 나오는 장기요양과 조금 가변적인 소득세는 일단 빼더라고 기본적으로 8.2% 정도가 나가는군요. 어마어마합니다.  여기까지 대체적으로 계산해본 월급 공제 결과였습니다. 열심히 일한 후 늘 월급날이 되면 살짝 허무했던 이유를 알게 되는 포스팅이었습니다.